2024-07-21

안판석 감독의 작품들 (드라마 추천 - 하얀거탑, 봄밤, 졸업)


하얀거탑 주인공 장준혁과 주요 인물들
왼쪽부터 기태영, 송선미, 이선균, 이정길, 김창완, 변희봉, 김명민, 김보경 / 출처 TMDB 

하얀거탑 (MBC)

: 2007년 방영. 2018년 리마스터링 버전 방영. 같은 제목의 일본소설 원작. 이기원 극본. 김명민, 이선균, 이정길, 송선미, 김창완, 변희봉, 기태영, 김보경, 장소연 등 출연.

안판석이라는 이름을 외우게 만든 드라마이다. 물론 그 이전에 연출한 작품도 여러 편 보았고 이름도 워낙 특이해서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팬심으로 그를 기억한 것은 처음이었다. 

2007년이면 미국 의학 드라마 '닥터 하우스'와 '그레이 아나토미'가 우리나라에서도 한창 인기가 많을 때였다. 미국 의드 열풍 속에 등장한 우리나라 의드 '하얀거탑'은 1회가 방영되자마자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시청자 반응을 살필 수 있는 커뮤니티와 공식홈 게시판에 찬사가 쏟아졌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다는 리뷰가 대부분이었다. 주인공 장준혁 역의 김명민을 비롯해서 출연 배우들의 연기도 끝내줬다. 다 떠나서 드라마가 정말! 너무나! 재미있었다.

외형은 의드이지만 집단 내에서의 정치질이 이렇게 잘 그려진 작품도 찾기 어려울 것이다. 아울러 장준혁과 미국에서 온 의사 노민국의 대결, 장준혁과 환자 가족 간의 소송 등 여러 에피소드가 이어져 지루할 틈이 없었다. 특히 의료 사고로 변호사들이 공방을 벌이던 화는 실제 재판을 보는 듯 몰입감이 대단했다. 갓판석!을 외치지 않을 수 없는 연출이었다. 아직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보세요 젭알(제발)~~~



한지민이 손을 뻗어 정해인의 입을 막고 있다
MBC '봄밤' 정해인, 한지민 / 출처 TMDB

봄밤 (MBC)

: 2019년 방영. 김은 극본. 한지민, 정해인, 김준한, 임성언, 주민경, 송승환, 김창완, 길해연, 이무생, 이상희, 윤슬, 이창훈, 오만석, 김정영, 임현수, 유하진, 하이안 등 출연.

벚꽃이 가득한 다리에서 정해인이 어딘가를 보고 있다
정해인이 멋지게 잘 나와서 한 컷 더 / 출처 TMDB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해보면, 오래 만난 연인이 있는 여자와 아이가 있는 남자의 사랑 이야기. 여자는 도서관 사서, 남자는 약사, 남자의 부모는 세탁소 운영. 배경으로 나오는 곳들도 친숙해서 세상 어딘가에 이 인물들이 진짜로 살고 있을 것만 같다. 서로에게 서서히, 그렇지만 진하게 물들어가는 로맨스. 한지민과 정해인의 케미도 아주 좋았다. 보고 나면 사랑에 빠지고 싶은 충동이 들던 작품. 강추! 





위하준과 려원이 빨간 우산을 함께 쓴 채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tvN '졸업' 위하준, 려원 / 출처 TMDB

졸업 (tvN)

: 2024.05.11~06.30 방영. 박경화 극본. 려원, 위하준, 소주연, 김종태, 김송일, 김정영, 길해연, 서정연, 신주협, 차강윤, 장인섭, 장소연 이시훈 등 출연.

일타 강사가 수업하는 입시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어서 그런가 소재부터 아주 신선하게 느껴졌다. 학원 선생과 학생 사이였던 두 주인공의 로맨스 외에 학원 내부의 알력다툼, 경쟁 학원끼리의 눈치싸움, 학원과 학교의 갈등이 실감나게 그려져 큰 재미를 준다.

일타 강사로 잘 나가지만 학원 선생으로 일하는 게 삶의 전부였던 서혜진이 동료 선생이자 옛 제자인 이준호와 사랑을 나누면서 변화해가는 과정이 잔잔한 감동을 준다. 또, 실제 선생님을 캐스팅한 게 아닐까 싶었던 표상섭 선생의 강의 장면은 이 드라마의 백미이다. 10분 정도 나오는데 진심으로 더 듣고 싶었다. 국어와 문학 공부를 다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 역시 강추!



* 주인공 두 사람이 자주 만나는 아지트 같은 공간이 있다. 
* OST로 팝송을 주로 쓴다.
* 조연 배우들이 많이 겹친다. 이 배우가 다음 안판석 드라마에서는 어떤 역으로 나올지 기대 되기도 한다. 
안판석 피디님 팬이에요! 외치기엔 안 본 연출작이 많아서 백스텝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 스팸 빼고 부담 없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