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귀신전 후기 - 무속 세계를 리얼하게 보여주는 다큐 (티빙 추천)


결론부터 말하자면, 귀신&무속을 다룬 프로그램 중에 완성도 면에서 최고라 생각한다. 무당이 하는 굿을 이렇게 리얼하게 그대로 보여주는 영상물이 또 있었나? 접신한 무당이 맨발로 작두 날 위에 올라서는 장면이야 흔하게 보았지만, 칼을 사람 입속에 넣었다 뺐다 하고 동물의 피로 비빈 음식을 마구 먹는 모습 등은 가히 충격적이다.


활짝 펼친 부채와 방울을 든 무당의 뒷모습

샤먼 : 귀신전

티빙 오리지널. 2024년 7월 공개. 총 8화. 크리에이터 오정요, 허진, 박민혁, 이민수, 신민철, 서영민. 무당 정순덕, 임현주, 안명숙, 조현우, 서은희, 윤미영. 프리젠터 유지태, 옥자연.

- 스포일러 주의하세요! -

이 다큐에 나오는 에피소드는 일곱 개이다. (사례자는 8명)

1) 알 수 없는 현상에 시달리지만 누구에게도 이해 받지 못하는 여성
2) 신내림을 피해 외국까지 갔지만 결국 돌아온 여성
3) 귀접(귀신이 성적으로 접촉하는 것)에 시달리는 동거 커플
4) 허주(잡귀)에 씌인 남성
5) 어려서부터 영적 존재를 느낀 입양아
6) 자살귀가 붙은 여성
7) 한국의 신을 받으러 온 상고마(남아프리카공화국의 무속인)



어떻게 이들을 찾아서 섭외했는지 모르겠지만 개개인의 사연도 보통이 아니다. 한 명 한 명 무당을 매칭해서 적절한 굿을 하거나 처방을 준다. 무속 행위를 통해 고통을 토해내고 위로 받는 그들을 보면서 보는 이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프리젠터(진행자,소개자)로 나오는 유지태와 옥자연이 처음에는 어색하게 느껴졌으나, 배우인 이들의 존재가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의 문턱을 낮추고 친숙함을 쉽게 갖게 만든다. 아울러, 무속 세계와 전혀 관계없고 관찰자 입장인 그들에게 동질감을 느껴 다큐에 더 몰입해서 보게 되는 효과도 있다.

그저 미신이라고 치부하기 전에 오랜 세월 전해 내려온 신기하고 신비한 세계를 엿본다는 생각으로 이 다큐를 만나면 어떨까. 내가 모르는 것이라 해서, 내가 믿지 않는 것이라 해서 과연 그게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가리키는 말도 아예 없을 것이다. 당신은 (귀)신을 믿으시나요?


* 사례자 중 한 명은 중간에 포기한다. 아무래도 귀신한테.......
* 정순덕 만신은 고 김금화 만신의 제자이다.
* 윤미영 무당 유튜브 채널
* 조현우 무당 유튜브 채널
* 서은희 무당 유튜브 채널
* 임현주 무당 010-9006-4987 (똑순이 보살/유튜브에 동명이인 있음)



댓글은 이곳에 남겨주세요!
모바일에서는 카테고리가 아래쪽에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