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2

나쁜 가족(Para perhe) - 아빠의 업이 남매를 사랑하게 만든다 [2010년 핀란드 영화]


넷플릭스 핀란드 형사물 '데드윈드'의 덕질을 하다가 보게 된 영화. 더 정확히 말하면 이 드라마의 주연 배우들 '피흘라 비탈라(Pihla Viitala)'와 '라우리 틸카넨(Lauri Tilkanen)'의 덕질을 하다가 두 사람이 20대 때 함께 찍은 이 작품까지 찾아보게 되었다.

어딘가를 바라보는 아버지, 딸, 아들의 시선을 각각 포착
Bad Family

나쁜 가족 (Bad Family / Para perhe / En dålig familj )


: 2010년 01월 29일 핀란드 개봉. 제4회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상영작. 알레크시 살멘페라 감독. 빌레 비르타넨, 라우리 틸카넨, 피흘라 비탈라, 베리 키스키넨, 니키 세팔라 등 출연.

주인공 미카엘은 중년의 판사이다. 그에겐 전 부인에게서 얻은 큰아들(다니엘)과 재혼해서 얻은 어린 아들이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전 부인이 사망하면서 그녀가 키우고 있던 딸(틸다)이 미카엘의 집에 오게 된다. 아주 어려서 헤어진 여동생을 16년 만에 만나게 된 다니엘은 혼란스럽다. 틸다가 다니엘을 바라보는 시선도 예사롭지 않다. 미카엘은 아들과 딸이 '같이 잤다(have sex)'고 혼자 오해하고는 다니엘을 못살게 군다. 그의 의심은 점점 커져서 둘이 같이 있기만 해도 난리를 친다. 아빠가 그러거나 말거나 붙어 지내는 남매는 서로에게 가족 이상의 감정을 갖게 된다. 다니엘은 틸다와 함께 떠날 준비를 하고 이를 눈치 챈 미카엘은 극단의 방법을 취하는데.......



미카엘의 부인은 다니엘을 낳고 심한 우울증에 빠졌다. 아들을 낳은 지 두 달 만에 집을 나가 3주 뒤에 돌아왔다. 그러다 숨을 못 쉬겠다며 떠나버렸다. 그때 그녀 옆에는 약쟁이 가수가 있었다. 그럼 틸다를 언제 낳은 것일까? 처음에는 틸다의 아빠가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틸다가 '왜 약쟁이 엄마한테 자기를 보냈냐'고 미카엘에게 묻는다. '엄마가 나아질까 해서 너를 보냈다'는 얘기도 나오고. 줄거리를 찾아봐도 친남매라고 나와있다. 제대로 번역된 자막이 필요하다😭😭😭


틸다와 다니엘이 키스를 나눈다
핀란드 영화 '나쁜 가족' (직접 편집)

같은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오랜 세월 떨어져 있다가 만나면 강한 끌림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유전적 성적 이끌림-Genetic sexual attraction/GSA), 영화 속 다니엘과 틸다도 이런 양상을 보인다. 신체적으로는 다 큰 남매가 한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 잠을 자니 부모 입장에서는 물론 걱정이 되겠지만, 미카엘의 의심은 도를 넘어서 다니엘과 틸다가 섹스하는 사이라고 단정을 짓다 못해 이 둘을 막는답시고 비이성적인 일까지 감행한다. 한마디로 미쳤다.

그에겐 오로지 아들을 불청객으로부터 지켜내겠다는 생각밖에 없다. 딸에 대한 애정은 눈곱 만큼도 찾아볼 수가 없다. 하긴 상식적인 아버지라면 아무리 멀리 살아도 자식의 안부 만큼은 챙겼을 것이다. 단지 바람 난 전 부인이 키운다는 이유만으로 딸을 완전히 지우고 산 것을 보니 틸다와 죽은 전 부인을 동일시한 것 같다. 틸다에게 "다니(Dani)는 내 아들이야!" 소리 지를 때나 전에 있던 곳으로 돌아가라며 비행기 티켓 얘기를 할 때는 매정함에 소름이 돋을 지경이다. 다니엘이 갈수록 어긋나는 것을 모조리 틸다의 탓으로 넘기고 있지만, 미카엘을 미치게 만드는 것은 결국 딸을 챙기지 않은 그 자신의 죄이다.



이 작품의 장르가 코미디로 분류되어 있어서 의아했는데, 미카엘의 과민한 행동들을 보면 쓴웃음이 나온다. 틸다의 방 앞에서 가족끼리 성적 관계를 가질 경우 어떤 처벌을 받는지 법조항을 고래 고래 읽는 장면은 압권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남매 사이를 무섭게 결속 시킨 것은 결국 미카엘이었다. 그러게 어렸을 때부터 남매를 계속 만나게 했든가 같이 살았다면 이렇게 되었겠냐고~!

미카엘로 나오는 '빌레 비르타넨'의 연기는 최고다. 당시 신인 급인 라우리 틸카넨의 연기도 뛰어나다. 낮고 부드러운 목소리도 지금과 똑같다. 피흘라 비탈라는 팜므파탈 느낌에 깜찍한 외모가 너무나 매력적이다. 번역이 잘 된 자막으로 보고 싶다! 우리나라 영화제에서 상영했었으니 한글 자막이 어딘가 있을 텐데😭😭😭 어느 OTT든 이 영화 좀 제공해주세요 제발~


* 핀란드 제목 'Para perhe'를 해석하면 '최고의 가족'이다.

* 2009년에 촬영했다 치고 당시 배우들 나이를 따져보니 라우리가 22살, 피흘라가 27살?!! 그럼에도 10대 역할이 어색하지 않다. 십여 년 만에 한 작품에서 주연으로 다시 만나는 기분은 과연 어떨까?

데드윈드 주인공 카르피와 누르미가 함께 나온 잡지 표지
'데드윈드' 누르미와 카르피


* '데드윈드'에서 본 배우들이 많이 나와서 반갑기도 하고 재밌기도 했다. 카페에서 틸다에게 관심 보이는 남자는 사샤(1,2시즌), 미카엘의 지인은 경찰 간부 스텐(2시즌), 병원 간호사는 3시즌에서 문제의 인물, 미카엘의 재혼 부인은 카르피&누르미와 함께 일하는 펠톨라(지적인 미모에 깜짝). 경찰 간부 쿨리오(2시즌)도 잠깐 출연.

* 빌레 비르타넨이 셜록 같은 추리력을 가진 형사로 나오는 핀란드 드라마 '살인 없는 땅(=보더타운=소르요넨)'도 볼만하다. 넷플릭스에 한참 올라와 있었는데 지금은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 스팸 빼고 부담 없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