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일러 주의!
인데버(Endeavour)
- 2013년 방영 시작. 2021년 8시즌 방영
- 콜린 덱스터 원작. 숀 에반스 Shaun Evans, 로저 알람 Roger Allam 주연.
- 콜린 덱스터 원작. 숀 에반스 Shaun Evans, 로저 알람 Roger Allam 주연.
영국에서 셜록 만큼 유명하다는 모스 경감(Inspector E. Morse).
인데버는 그의 젊은 시절을 다룬 프리퀄(prequel) 드라마이다.
인데버(Endeavour)는 모스의 이름이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이름이 '노력'이라는 건데 나 같아도 이런 이름이면 불리길 꺼려할 것이다.
처음엔 무슨 의미인지도 잘 모르고 드라마를 보았다. 그만큼 모스의 이름은 드라마 안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그럼에도 드라마 제목이 인데버(Endeavour)인 이유는 무엇일까.
옥스포드 대학교를 다니다 그만 둔 그의 학력은 경찰 내에서 화제가 된다. 고학력자가 왜 이런 (험한) 일을 하느냐는 의혹의 시선이 대부분이다. 오페라와 문학을 좋아하고 십자말풀이(a cross-word puzzle)를 즐기며 조직에 애써 섞이려고 하지 않는 독신 남자. 그런 그에게서는 요즘 말로 쿨내(chic)가 진동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모스는 다른 경찰이 보지 못하는 것을 발견해내고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을 짚어낸다. 그런 그를 주시하는 이가 있었으니 상관인 썰스데이 반장이다.
드라마 내용을 모르는 번역가가 '목요일' 반장으로 바꿔 놓기도 하는 그는 모스가 남다르다는 것을 알아보고 자신의 파트너로 발탁한다. 아울러 가족과 데면데면한 모스에게 가족 같은 연대감을 주는 인물이기도 하다.
드라마 인데버를 접했을 때가 한창 미국 드라마에 빠져있던 때였다. 한 회당 45분 안팎의 빠른 전개에 익숙해져 있다가 그 두 배인 90분 분량을 보려니 처음엔 지루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똑똑한 신입과 노련한 형사의 파트너쉽(partnership), 고풍스러운 옥스포드(Oxford)의 풍경에 점점 빠져들게 되었다. (급기야 옥스포드에 가서 드라마에 나온 곳을 돌아보는 게 소원이 되었다)
아무래도 모스의 중년 이후가 이미 전개되어있다 보니 기대를 갖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바로 그의 사랑 얘기인데, 모스 경감은 평생 독신이었다고 한다. 결혼까지 생각한 여자가 있었지만 여자 쪽 집안의 극심한 반대로 헤어지고 그 뒤로 그나마 마음에 둔 사람은 썰스데이 반장의 딸 조안Joan이었다. 하지만 조안은 (어떤 사건으로 인해) 자신이 경찰의 딸이라는 운명에서 벗어나려 애쓰는데 그런 그녀가 경찰과 연애를 하기 만무하다.
그리고 영국에서는 이미 방영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은 8시즌 관련 기사를 찾아보다 깜짝 놀랄 만한 내용을 발견했다. 경찰 싫다고 할 땐 언제고 조안이 *****와 엮인다니 이게 무슨 일인가! 드라마를 봐야 알겠지만 어느 정도까지 얘기가 진행되는지 궁금해 죽겠다.
'숀 에반스'라는 배우에게 반한 뒤 그의 전작들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화이트 채플', '실크' 모두 자신있게 추천할만한 영국 드라마들이다(두 편 다 공교롭게도 '루퍼트 펜리 존스' 주연). 화이트 채플에 나온 숀을 보고 모스로 발탁했다는 그분(아마도 러셀 루이스? Russell Lewis)께 절하고 싶다.😊 실크에서는 경찰에 염증을 느껴 그만두고 변호사가 된 인물로 나왔었는데 곧바로 경찰 역을 맡게 되었으니 이것도 참 아이러니하다.
오페라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더욱 재밌게 볼 수 있을 듯한 인데버. 그의 문화적 소양과 지식을 총동원하여 살인마를 쫓는 에피들이 있는데 두 번 세 번 봐도 재밌다.
* 형사물, 범죄물을 보고 싶은데 섣불리 도전을 못하는 분이 있다면 인데버를 보십시오. 물론 시신이나 피가 나오지만 드라마 진행에 필요한 만큼만 나옵니다. 폭력 묘사도 그렇고요. 강력하게 추천!
* 드라마 중간 중간 이 분이 나온다면 눈 여겨 보시길. 원작 소설을 쓴 콜린 덱스터 경.
* 썰스데이 반장님의 실제 부인도 드라마에 나온다! 힌트 : 미용실
(사진 출처 : 인데버 공식 트위터)
* 썰스데이 반장님의 실제 부인도 드라마에 나온다! 힌트 : 미용실
(사진 출처 : 인데버 공식 트위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 스팸 빼고 부담 없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