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09

미제사건 해결팀 콜드 케이스 (Cold Case) - 미드 추천 형사물


줄거리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Spoiler!

드라마-콜드-케이스-배우들
콜드 케이스 출연진. 사진 출처 HBO MAX

콜드 케이스 (Cold Case)

 - CBS 제작, 2003년부터 2010년까지 7시즌 방영. 
 - 캐서린 모리스 Kathryn Morris, 대니 피노 Danny Pino, 존 핀 John Finn 주연.

범죄 수사 드라마를 보면서 카타르시스(Catharsis)를 느낄 때가 범인이 잡히고 벌을 받을 때인데, 콜드 케이스는 유독 치유(healing)되는 느낌이 컸다. 범인을 잡지 못해 말 그대로 '꽁꽁 얼어버린 옛날 사건'이 결국 어떻게든 해결되기 때문이다. 




미해결 사건들은 일어난 지 대개 수십 년 이상 되었다. 사건 관련자들은 나이를 많이 먹었거나 죽었다. 그래도 형사들은 현장을 찬찬히 되짚으며 사건을 재구성해본다. 당시에는 증거가 부족했지만, 긴 세월 동안 쌓인 통화 기록이나 계좌 이체 내역이 새로운 단서가 되기도 한다. 시간이 범인을 잡는 셈이다.

유난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몇 개 있다. 젊은 엄마와 아이(아기?)가 건물에서 떨어져 사망한 사건은 너무 가슴이 아팠다. 그녀가 왜 자녀와 투신했는지 콜드 케이스 팀이 결국 밝혀낸다. 젊은 엄마는 어린 시절도 불우했고 거지 같은 남편을 만나 폭력을 겪다 도망친 신세였다. 그런데 정신병이 생겨서 남편(괴물)이 찾아왔다고 착각한 것이다. 그가 집 안으로 쳐들어오기 전에 젊은 엄마는 아이와 함께 나비(butterfly)처럼 날아가기로 한 것. 




그리고 또 하나는, 죽을 때까지 자신은 죄가 없다고 주장했던 흑인의 이야기다. 콜드 케이스 팀의 한 형사가 과거에 담당했던 사건을 다시 추적한다. 그리고 알게 된 진실에 형사는 충격을 받는다. 수사 과정에서 자신이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던 것.

그 누구도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바로 잡을 수는 있다. 콜드 케이스는 이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는 동안 내 과거도 위로 받는 느낌이 든다. 사건이 해결되고 마지막 장면에 희생자가 밝은 모습으로 나오면 가슴이 벅차오른다. 힐링(healing) 하고 싶다면 이 드라마를 보시기를.


 

* 콜드 케이스 1시즌에 너무 반해버린 나머지, 7시즌까지 급하게 보아버린 게 후회된다. 에피소드마다 시대의 명곡이 많이 나오는데 제대로 음미를 하지 못했다. 위키백과에서 보니 드라마에 삽입된 노래들 때문에 저작권료를 엄청 지불한 것도 모자라 공식 DVD도 못 만들었다고 한다. 작품 수준을 한층 높여준 음악이 되려 드라마의 존폐에 영향을 끼쳤다고 하니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지금 찾아보니 콜드 케이스 dvd가 있다. 나중에라도 출시되었나 보다. 그토록 저작권을 철저히 보장 받는 것이 부럽기도 하다) 

* 대니 피노는 '로 앤 오더 : 성범죄 전담반(SVU)'에서 경찰 역할을 이어 간다. 

* HBO MAX에서 다시 볼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 OTT가 들어오지 않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 스팸 빼고 부담 없이 댓글 남겨주세요!